티스토리 뷰

구글 애널리틱스란? 왜 구글 애널리틱스가 중요한가?


 



디지털 애널리틱스란?


사람들이 물건을 살때에는 일단 그물건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과연 나에게 필요할까하고 생각해보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매장에 들어가거나 온라인으로 주문하여 구매가 이루어 지면서 거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온라인에서는 측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디지털상의 다양한 고객의 유입경로를 측정할수있는것입니다. 말그대로 분석을 시작한 시점부터 쌓이게되는 데이터를 통해 잠재 고객이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매장 또는 자신의 사이트에 찾아오게 될지를 예측해봄으로써 추가해야할부분은 추가하고 빼야할분은 빼서 점차 효과적인 성과를 낼수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되는것입니다.



구글은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있습니다. 구글에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간단하게 검색하시고 찾아볼수있습니다.




교육 및 지원 페이지로 들어가면 구글서포트의 아카데미로 들어가게되고 본인의 단계에 맞추어 동영상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평가시험을 통해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확인도 할수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한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사항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무언가를 찾는사람은) 상품을(검색대상을) 단계적으로 구매(찾아)보게됩니다. 마케팅에서는 구매 유입 경로의 개념을 활용하고 있으며, 고객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하는 유입경로에는 여러단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매 유입경로에는

획득 -  인지도 제고와 사용자 관심분야 확보시점

행동 -  사용자가 귀사에 참여하는 시점

  전환 - 사용자가 귀사의 고객이되어 거래하는 시점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측정키가 어려울수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유입경로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용의 레슨은 총 4개의 소제목이 있습니다. 그중 1단계 소개는 총 4장까지 되어있고요. 강의를 듣는데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평가시험 1단계가 있습니다. 저 처럼 개인적인 공부를 해보려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것 같고,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도 보셔도 좋을것같습니다.



설명은 영어로 진행되지만 한글 자막을 설정할수있으니 어렵지않게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공부를 할수있습니다. 동영상을 다보시고 평가시험을 보게되면 평가시험에 대한 결과값이 저장됩니다.



총 16문제중 16문제를 맞추어 평가시험의 달성율이 100%가 되었습니다. (한번만에 성공한건 아니고 2번만에 성공하였어요 - 처음엔 13개를 맞추어 81%였었어요) 이미지에 쓰여있는것처럼 평가를 다시 시도하게되는 경우 가장 좋은 점수가 기록됩니다. 문제는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기에 노출시키지는 않았고요. 한두문제는 동영상내용에 한글로는 언급이 되지 않아있던것같습니다.


 


차근차근 공부해보고 혹시 추가적인 팁등도 함께 포스팅해보도록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   2018/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